멀리 보는 연습

JSP_개념 정리 본문

Study/JSP&Servlet

JSP_개념 정리

푸실리 2021. 7. 3. 12:02

1. JSP 란?

Java Server Pages 의 약자로 정적인 HTML 코드에 JAVA 코드를 넣어서 동적으로 웹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게 만드는 웹 어플리케이션 도구이다.  JSP가 하나의 JAVA 클래스이기 때문에 모든 JAVA 라이브러리를 끌어다 쓸 수 있다. 이 JSP 덕분에 JAVA 점유율이 크게 상승했다는 자료가 있다. 

 

 

2. JSP와 서블릿의 차이점은?

JSP와 서블릿은 하는 일은 동일하지만 JSP는 HTML 내부에 JAVA 소스코드가 들어가는 반면, 서블릿은 JAVA 코드 내에 HTML 코드가 있다. 이에 따라, 서블릿은 복잡한 로직 구현에 적합하고, JSP 는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화면 작성 작업을 할 때 좋다.

 

3. JSP의 내부 동작 과정

1) JSP 파일이 실행되면 WAS

(Web Application Server)는 내부적으로 JSP파일을 서블릿 파일로 변환2)  WAS는 변환한 서블릿 파일을 동작하여 필요한 기능을 수행3) 생성된 데이터를 웹 페이지와 함께 클라이언트로 응답 

 

 

4. JSP 용어

1) 스크립 트릿 : <% %>

 - JSP 문서 안에 JAVA 코드를 넣기 위해 사용. JSP는 모든 것을 태그화하여 쓰는 것이 목적이므로 줄여가는 것이 좋다.

 

2) 표현식 : <%= %>

 - 웹 브라우저에 결과 값을 출력하기 위해 사용

 

3) 선언문 : <%! %>

선언문에는 변수 선언이나 메소드를 선언하여 사용한다. 이 변수와 메소드는  JSP 페이지로부터 변환된 서블릿 클래스 멤버로 변환한다. 

 

4) 지시자 : <%@ %>

JSP 페이지의 전체적인 환경 설정을 할 때, 즉 문서의 종류와 인코딩 방식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5) 주석 : <!-- -->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메모 목적으로 작성하는 내용들을 담을 수 있는 태그

 

 

5. JSP 내장 객체 

내장 객체란 스크립트릿(<% %>)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객체로, 개발자가 별도로 생성하지 않아도 JSP에서 바로 생성할 수 있는 객체이다. 컨테이너가 JSP를 서블릿으로 변환할 때 자동으로 객체가 생성된다. request, response, out, page, config, application, pageContext, exception, session을 예로 들 수 있다. 

 

 

위 문제 및 관련 내용은 스마트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https://www.smhrd.or.kr/

Comments